반응형

강황이란?

강황은(Curcuma longa)은 생강과 여러해살이풀로 영어로는 터머릭(turmeric)이라고 불립니다. 비슷한 작물로 울금이 있는데 성질과 맛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강황과 울금의 차이를 정확하게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강황과 강황가루

강황 울금
따뜻한 성질 차가운 성질
오랜지빛 노란색 회색빛 노란색
최소 2년 이상 재배 1년 이하 단기재배
열대성 기후 재배 온대성 기후 재배

건강에 좋은 카레 강황? 울금?

강황에 대해서는 몰라도 카레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강황은 우리가 즐겨먹는 카레에 들어가는 향신료로 카레의 노란 빛깔과 독특한 향을 내기위한 향신료로 사용됩니다. 즉, 울금으로는 카레의 맛을 낼 수 없습니다.

강황을 비롯한 다양한 향신료

강황환을 찾는 이유

강황이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러 방송과 셀럽을 통해서 알려지면서 강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가루로 만들어진 강황은 그대로 복용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강황환입니다.

강황환

강황환의 장점

최근에는 강황을 환으로 먹기 편하게 만들어진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1. 강황가루를 바로 입에다 털어넣고 먹을 경우 텁텁하기도 하고 강황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2. 강황가루는 치아는 물론 옷이나 식기에 강황의 노란색이 묻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3. 복용이 간편하고 휴대와 보관에도 편리합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대부분 꾸준히 복용했을때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강황 또한 마찬가지기 때문에 먹기가 불편했다면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소용없었을 것입니다. 

건강에 좋은 강황 카레라이스

좋은 강황환을 고르는 법

검색을 조금만 해봐도 시중에 정말 다양한 강황환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저마다 가장 좋다고 자랑하지만 선택하기 전 몇가지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 좋은 강황을 사용하고 있는지
  • 강황가루 및 강황환 제조는 국내에서 하고 있는지
  • 강황의 함량은 적정한지
  • 보관은 편리한지

첫번째로 강황환의 주재료인 강황이 좋아야 합니다. 강황은 인도가 원산지로 가장 좋은 품질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다소 비싼점이 단점입니다. 강황은 열대성 기후의 동남아 지역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값으로 국내에 들여오고 있지만 품질과 효과에서 인도산 강황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향신료의 나라 인도산 강황

두번째는 제조 공정에서도 국내산인 것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강황을 분쇄하여 만드는 강황가루 자체가 수입산일 경우 철 가루 등의 이물질이 들어갈 우려가 있습니다. 강황은 단단하게 말린 다음 가루를 내기 때문에 분쇄하는 과정이 결코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설비와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강황의 함량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무조건 강황이 많이 들어있는 강황환이 좋은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Q8. 원재료의 사용조건에 제한적사용이라고 되어 있는데 무슨 뜻인가요?
A. 「식품의 기준 및 규격」  [별표2] "식품에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원료"의 목록을 정하고 있으며, 명시된 사용조건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별도의 사용조건이 정하여지지 않은 원료라 할지라도 가공 전 원료의 중량을 기준으로 원료 배합 시 50%미만(배합수는 제외)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출처 :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즉, 일반식품으로 분류되는 강황환에서 강황의 비율은 50%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위반하고 그 이상 들어있다고 표기된 제품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검사를 받고 판매되는 제품인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믿을 수 있고 검증된 강황환 

소비자들이 모든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일일이 확인해 본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판매처가 오랜기간 판매해오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했는지, 평가는 괜찮은지 정도는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황환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bluestore/products/185991705

 

황금농산 강황마을 순수 카레 강황환 : 블루스토어

인도산 100% 프리미엄급 강황으로 만든 강황환

smartstore.naver.com